세컨드 라이프의 희망여행

고난이 없으면 우리는 살아 있는 것이 아니다. 본문

세컨드라이프의 희망여행

고난이 없으면 우리는 살아 있는 것이 아니다.

용용아리 2024. 5. 5. 00:03
728x90
반응형
SMALL

 그동안 수없이 들어왔던 명제들 중에서 어느 한 가지라도 그 문제에 대하여 신중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물론 나와는 동떨어진 범우주적인 문제라고 여기고 당장 내 눈앞에 있는 현실과의 사투를 벌이고만 살았다. 쉼 없이 달려온 인생이라고 하지만 그 안에는 분명 쉬는 시간이 있었고 생각을 할 수 있는 멈춤의 시간도 있었지만 우리는 갖으려, 들으려 하지 않았던 것이다. 특히나 언론 매체에서 알려주는 맨트에 대해 떠든다는 표현을 하면서 나와는 상관없는 일로 치부하면서 살아왔다.

대기권밖으로 밀려나면 안된다

다른 지구를 찾아야 한다

 지구 온난화로 인하여 이상 기온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는 소리는 수없이 들었다. 지구의 온도가 높아지고 있어서 자연의 섭리가 차츰 변하고 있다고 환경 단체들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오존층의 파괴로 자외선 지수가 높아지고 생명체에 대한 위협이 점차 심해지고 있다고 한다.  인간이 살고 있는 지구라는 곳은 우주의 한 작은 위성이지만 지구를 에워싸고 보호해 주는 오존층의 도움으로 지구에서는 생명체가 살 수 있는 곳이 되었다. 하지만 지구의 파괴가 심해지자 다른 위성으로의 이주를 모색하는 연구가 시작되고 우주의 탐험을 통하여 지구와 비슷한 곳을 찾고 있는 것이 지금의 우주 과학의 현실이다.


 우주 영화에서 보았듯이 우주에는 대기층이 없어서 사람이나 물건이 둥둥 떠 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중력이 있어야 하지만 대기권 밖에서는 이러한 중력이 없기 때문에 생명체가 살 수 없는 곳이다. 그렇다면 지구는 생명체를 보호해 주는 대기권 안쪽에 중력이 작용을 한다. 그래서 우리는 땅을 걸어 다닐 수 있는 것이다. 과학자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원리나 이론은 알 수 없지만 얄팍한 지식이지만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딱 거기 까지다. 알고만 있는 것이다. 대기권 안과 밖의 차이가 인간의 생명과도 연관이 되는데도 그저 고개만 끄덕이고 있다.  알지만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도 안다. 그래서 지금 나는 걱정이 된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한때는 우주탐험 하면서 둥둥 떠다니는 상상도 해본 적이 있지만 그것은 한낮 어렸을 적 우주선을 만들겠다는 과학자의 꿈을 꿀 때의 이야기다. 지금은 현실이다.


 갑자기 중력이라는 것이 없었다면 인간은 걸어다니지 못하고 날아다녔을 것이라는 상상을 해본다. 물론 말도 안 되는 상상이기는 하지만 지금 우리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내가 떠다니지 못하게 나를 누르고 있는 압력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그것 때문에 우리는 걸어 다니면서 생명을 유지하고 있다. 하늘을 날고 싶은 사람들은 이러한 중력을 거스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기도 한다. 만일 대기의 압력이 없다면 단순히 걷는 것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장기들도 제자리에 있지 못하고 부풀어 올라 폭발해 버릴 것이다. 글을 쓰고 있는 이 순간에도 우리의 뼈와 살이 조화를 이루도록 대기의 적당한 압력이 잡아주고 있다는 사실에서 생각의 깊은 구덩이를 파본다.

압력은 그렇게 내안에 있었다.

 고난, 좌절, 고통,궁핍 등은 우리 인생에 있어서 대기의 압력과도 같다. 이러한 압력이 없고 성공과 즐거움과 쾌락과 부유함만 있다면 당신은 오늘의 자리에 있지 못할 것이다. 자리에 붙어있지 못하고 둥둥 떠다니다가  어느 우주 블랙홀 속으로 빨려 들어가고 말 것이다. 우리를 압박하고 있는 여러 요인들이  우리를 더욱 성장시켜 주는 촉진제인 것이라 생각해야 한다. 어린아이는 고통이나 고민이 없을 것 같다고 생각 마라. 유치원에 가기 싫은 이유가 당신이 출근하기 싫은 이유와 같다. 아이에서 어른으로 상황은 달라졌으나 거기에 고난은 항상 있었다. 용돈이 궁핍하여 어린 시절 다른 친구의 눈치만 보던 시절이 있었다. 어른이 되어 경제적 자유를 얻었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것을 얻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과 적을 두고 지금은 외로이 혼자서 자기 것을 지키고 있지는 않는가에 대한 마음의 궁핍을 느끼기도 할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나를 압박하고 있는 대기의 압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우리 인생에 마주친 고난을 지헤롭게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매번 이야기 하지만 역경을 기회로 삼아 경험의 무기로 성장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가 중요하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는 인내와 끈기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중요한 무기다. 우주적인 압력이 나를 누르고 있지만 그 압력 때문에 내가 살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고난이나 좌절 같은 힘듦의 무게는 나를 성장시켜 주는 신선한 중력이라 생각해 보자. 그렇게 일상에 감사하면서 행복을 찾아보고, 작은 것에서 소소한 기쁨을 누리면서 생활과 일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지치지 않는 삶을 위하여 노력하는 것이다.
.                       .                              .                     
 사람이 죽고 사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지만 잘 살아가는 것도 중요하다.  삶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진정으로 이루고 싶은 소중한 것에 집중하여 보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의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다. 그속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방법을 찾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도록 해보는  것이다. 결국 지금 당신이 힘들다고 토로하는 고난과 고통은 당신만 받고 있는 것도 아니고 이러한 압력이 없다면 우리는 살 수가 없다는 것을 슬기롭게 극복하여 가는 것이다. 긍정적 마인드, 인내와 끈기, 감사와 자기 성찰, 일과 생활의 균형 잡힌 삶을 추구하면서 살아있음을 알리자. 궁핍, 고난, 고통, 좌절에게 동반자의 악수를 청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