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드 라이프의 희망여행

힘듦을 이기는 법 본문

세컨드라이프의 희망여행

힘듦을 이기는 법

세컨드 라이프의 희망여행 2024. 10. 29. 00:17
728x90
반응형
SMALL

 우리는 세상을 살아가기가 힘들다는 표현을 아무런 느낌 없이 내뱉는 경우가 있다. 힘듦이라고 하는 것이 어느 정도 인지도 모르면서 평소에 느끼지 못하는 부정적인 감정이 들 때면 힘들다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힘들다는 정의가 육체적일 경우에는 에너지의 충전만 해준다면 해소가 될 수 있다. 정신적, 감정적으로 힘들다는 것은 정신적, 감정적으로 해결할 수밖에 없다. 하여 지금 힘듦의 원인이 무엇이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우리의 마음가짐은 어떤 것이 필요한지에 대한 분석이 먼저일 것이다. 사업적인 면에서 일이 잘 풀리지 않은 경우 힘들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정신적으로 힘들다. 그렇다면 일적인 부분은 해결방법을 연구하고 대화와 소통을 통하여 하나씩 해결해 가면 될 것이고,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아서 힘들다면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면 될 것이다. 

 보통의 경우 스트레스를 원인으로한 삶의 힘든 경우가 많다. 그래서 우리는 알코올이라는 물리적 요소를 통하여 잠시나마 잊어버리려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술을 마신다고 하여 스트레스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잠시 잊힐 뿐 깨고 나면 다시 살아나고 강도가 더해질 수도 있다. 예전 같으면 모든 것을 내려놓고 술자리를 만들었겠지만 지금은 아니다.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은 알코올이 아니고도 힘든 마음을 글로써 표현해 보는 두드림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그리고 약해진 자신의 마음을 다잡을 수 있도록 자신을 돌보는 일에 집중해 보는 것이다. 일단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건강한 식사를 하면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건전한 방법으로 지금의 힘든 시기를 넘겨보는 것이다.

 스트레스로 인한 감정은 숨기기가 어렵다. 얼굴에 드러나는 표정에서 힘듦을 읽을수 있고 이는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을 방해할 수 도 있다. 무조건 감추면서 혼자서 해결하기도 하겠지만 오히려 가족이나 친구에게 지금 자신의 상황을 토로 겸 위로나 방법을 찾는 도움을 요청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 그것도 아니라면 전문가를 찾거나 강연 등의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마음을 추슬러 보는 것도 추천해 본다.

 힘들지 않은 사람은 없다고 한다. 경제적 자유가 있는사람은 물질적보다 정신적 힘듦이 있을 것이고, 물질이 부족한 사람은 그 나름대로 당장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힘듦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삶이라는 것이 이러한 힘든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 속에서 의미와 가치를 찾는 것이라고 한다. 

 그동안의 삶속에서 나는 그렇다 할 취미생활을 하지 못했다. 아니하려고 노력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요즘은 나의 삶을 잠시나마 벗어날 수 있는 다른 삶을 동경하는 시간이 늘어가고 있다. 일상을 잊어버리고 집중할 수 있는 나만의 취미가 있었으면 한다. 그나마 글을 쓰면서 마음속 어지러움을 정리할 수 있어서 다행이기도 하다. 

 힘듦이 나혼자만의 것이라면 차라리 괜찮을 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관계 속에서 얽힌 문제의 실마리는 족집게만으로 집어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어딘가에 있을 해결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명상과 호흡운동을 통하여 일단 마음을 가라앉히는 것이다. 그리고 생각을 긍정적으로 옮겨보는 것이다. 그리고 목표를 다시 설정하는 것이다. 너무나 큰 목표에 도전하고 있지는 않은지 작지만 실천 가능한 목표를 세분화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 자기 관리를 지속함으로써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함양하고 좌절하지 않겠다는 용기를 다시 불러내 보는 것이다.

 나는 모든면에서 잘하고 있다는 에밀쿠어의 자기 암시도 잊지 말자. 스스로가 되뇌는 긍정적인 자기 암시는 자신을 성공으로 이끄는 중력이 있다. 그렇게 온 우주가 당신을 도와주려고 준비하고 있음을 잊지 말고 힘들지만 힘을 내보는 것이다. 자조적인 글이 도움이 되지 않으리라는 생각을 버려라. 반성과 성찰은 성장과 발전의 기반이 될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힘듦과 역경 속에서 방법을 찾았다는 것이다. 지금 우리는 시험대에 올라있다. 이 시험을 통과해야지만 다음을 기약할 수 있다. 오늘도 힘든 하루를 보냈을 나와 당신이지만 그만큼 한 발짝 성장했음을 선물해 본다.

 

반응형

'세컨드라이프의 희망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곡점  (13) 2024.10.31
독서  (13) 2024.10.30
쓰다만 인생을 위하여  (4) 2024.10.28
불안과 두려움을 떨쳐버리는 법  (9) 2024.10.27
카르마의 원칙  (11) 2024.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