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드 라이프의 희망여행

비운동성활동을통하여건강유지를실천하자 본문

카테고리 없음

비운동성활동을통하여건강유지를실천하자

용용아리 2023. 10. 23. 06:00
728x90
반응형
SMALL

비운동성 활동을 통한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해보자.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 속에서 살아가느라 자신의 건강에 대하여 신경을 쓰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건강에 대하여 신경 쓴다고 하여 일부러 시간을 내어 헬스장이나 피트니스 등이 기관에 이동하여 운동하려고 하지만 그나마 오래가지 못하고 흐지부지 되고 마는 게 우리의 일상이다. 흔히 말하기를 운동과 노동은 다르다고 말한다. 그말은 분명히 맞는 말이지만 당시의 움직임에 대하여 의식을 한다고 했을 때 그것은 운동이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행동이라는 것이다.

하찮고 귀찮아 보이지만 숨쉬기 운동도 우리는 호흡 조절과 의식을 통하여 운동의 효과를 볼 수가 있다. 집안 일을 하면서도 의식하면서 스쿼시 자세(칫솔질할 때). 스트레칭(빨래 갤 때), 뒷굼치들고 힘주기(설거지할 때), 스탠드 책상에서 업무보기등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노동을 운동으로 변화시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다. 이러한 행동을 비 운동성 활동이라고 한다. 다만 행동에 대하여 의식을 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습관화해야 하는데 그것이 쉽지가 않지만 분명한 것은 안 하는 것보다 일단 실천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지금 당장 숨쉬기 운동부터 의식적으로 호흡을 조절하고 내 몸속으로 들어오는 산소를, 그리고 밖으로 빠져나가는 이산화 탄소의 양을 생각해 보자. 정해진 곳에서 정해진 복장을 갖추고 하는 운동은 남들에게 보여주기식 밖에 되지 않는다.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가장 근접한 곳에서 당장 할 수 있는 건강한 운동법이 얼마든지 있다. 노동의 고단함도 운동으로 의식한다면 결코 당신의 건강을 해치는 노동이 아닐 것이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오래 살기 위해서는 둔감해야 한다고 한다. 감각 기능이 남들보다 반응이 느린 것을 둔감 하다고 해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매사에 예민하게 굴다 보면 피곤하건 자신이라는 걸 알아야 한다. 불의를 보고 참지 못하고 사건에 휘말리는 사람이 있다. 자신의 일도 아니지만 세상의 보안관이 되어서 진실에 항거하는 대변자를 자처하는 사람 말이다. 설사 당신이 직접적인 피해를 당했다 하더라도 상대방 에게 복수하기 위하여 자신의 시간을 낭비하지 말아야 한다. 세상은 인과응보의 원칙에 따라 굳이 내가 아니어도 법에서 처리를 해 주기 때문이다. 우선 당장의 억울함에 분노할지 모르지만 이런 감정에 둔감해 져야 오래 살 수 있다. 세계에서 유일한 병인 화병은 우리나라에만 있다고 한다. 둔감의 다른 말은 청산유수의 삶이 라고나 할까?

 

거실이나 안방에 굴러 다니는 머리카락을 보면 왜 청소를 안 하냐고 핀잔을 주기보다는 당신이 그냥 알아서 청소기를 돌려 버리면 된다. 냉장고 속의 우유가 유통기한이 넘었다면 당신이 그냥 마셔 버려라. 이러쿵 저러쿵 당신의 의견을 제시한다고 하여 그것이 잔소리로 되돌아오기 때문에 모든 일에 대하여 둔감하게 대처해 버리고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글씨를 쓰는 붓은 뾰족하여 금방 닳아버려 자주 교체해야 하지만 먹물을 생산하는 먹은 뭉퉁하여 오래도록 벼루에게 먹물을 제공할 수 있다.

 

사람이 화가 나면 열받는다는 표현을 한다. 이것은 우리의 뇌가 일을 많이하여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다 보니 열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게을러서 일 하기 싫어하는 뇌에게 사소한 일에 대하여 예민하게 반응한다면 뇌의 에너지가 많이 소비될 수밖에 없다. 우리몸의 2% 정도 밖에 안 되는 뇌가 전체 에너지의 20%를 사용 한다고 한다. 머리를 쓰라고 하는 말은 뇌가 일을 하게 만드는 것이고 그러다 보면 흔히 말하는 두통이나 골치아픔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평상시 뇌 훈련을 시켜야 한다. 학습을 통한 자극을 주어야 한다. 하지만 때에 따라서 둔감할 줄도 알아야 한다. 강약의 조절을 통하여 건강과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 이러한 행복과 건강은 가만히 있어도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지속적인 훈련을 해야 한다. 우리의 머리 속이 한가해야 여유라는 것이 생긴다. 그렇게 얼굴을 펴고 온화한 미소를 지을 수 있으며 굽어진 어깨를 활짝 펼 수가 있게 되고 세상의 모든 것을 모두 다 관장할 수 없음을 알고 나면 상대방에 대한 말투부터 바뀌고 자신의 입에서는 항상 긍정적인 단어만 생산되게 된다. 이러한 일상적인 모습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사는 사람들을 우리는 성공한 사람들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오늘부터 웃는 얼굴로 자세를 펴고 긍정적인 언어를 생활화 하여 성공의 대열로 합류해 보자.

 

또 하나 성공의 방정식은 매일 매일의 목록을 기록하고 그것을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의 성공은 우연하게 오는 것이 아니고 하루하루의 성공이 습관으로 형성되어 나타난 것이다. 하여 당신의 하루를 기록하고 그것을 실천하는 당연한 원리를 유지하여야 한다. 어제한 행동의 결과가 오늘 이고 오늘의 실천이 내일이 된다는 사실을 인지하여야 한다. 지금 당신의 양손에 쥐고 있는 욕심을 내려놓아야 한다. 이것도 바라고 저것도 원한다면 둘 다 얻지 못한다. 한손의 것이라도 놓고 남은 한 손의 것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오십대 중반의 삶을 자주 이야기 하면서 예전과는 다른 삶을 살아보겠노라 넋두리를 많이 쏟아내고 있지만 아직도 방황하고 있음을 느낀다. 하지만 흔들리지 않는 의지를 유지하면서 너무 늦었다는 생각만 버리면 된다고 한다.  지금 당신이 할 일은 당신이 꾸었던 20대의 꿈을 소환해 다시 한번 실행 계획을 세워보는 그런 날을 만드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