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드 라이프의 희망여행

탄력적인 인생을 살자. 본문

세컨드라이프의 희망여행

탄력적인 인생을 살자.

용용아리 2024. 6. 2. 00:24
728x90
반응형
SMALL

 탄력성이라고 하는 말은 경제학 용어에서 비롯된 명제로써 어떠한 한 변수가 다른 변수에 의해 변동되는 정도를 뜻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가격 탄력성'은 가격의 변화에 따른 수요나 공급의 변화량을 뜻하는 등  어느 한 가지가 변화함에 따라 연관되는 다른 측면에서의 변동이 발생하는 것을 탄력성이라고 한다. 하지만 우리 인생에 있어서 말하는 탄력성이라고 하는 것은 어떤 상황이나 사건이 발생했을 때 유연하고 융통성 있게 대처하는 성질의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공통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 간의 보이지 않는 규범과 약속이 있고,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수단과 방법이라는 규칙이 존재하는 사회 속에서 짜인 틀이 아닌 유연성을 발휘하고 상황에 따른 대처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여지를 만들어 주는 것을 '탄력성'이라고 할 수 있다.

공급탄력성

 가격의 변화에 대한 공급의 변화는 탄력적인가?

 경제학적인 면에서나 인생학적인 면에서 '탄력성'에  대한 의미는 중요하다. 자본주의에서 가장 중요한 경제부분은 어느 한 분야에 치우치기보다는 모든 분야와의 유기적 상호관계성을 따져보고 탄력적인 방법을 찾아낼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공급의 탄력성'이라고 하는 용어는 가격의 변화에 대한 공급의 민감도를 측정하는 척도를 말하는데 , 가격이 오르거나 내릴 경우 공급물량의 변화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공급탄력성은 공급량의 변화율을 가격의 변화율로 나누어 측정한다. 1%의 가격상승이  1%보다 더 큰 공급량을 증가시켰다면 공급은 탄력적이라고 하며 반대의 경우를 비탄력적이라고 한다. 하지만 가격이 변한다고 하여 공급의 변화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고, 반대로 공급량의 변화에 따라 가격이 변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은 염두에 두어야 한다. 아무튼 어느 한 가지의 변화에 따라 수반되는 탄력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도 마찬가지인것 같다. 나의 정체성을 잃어버린지도 모르고 다른 사람들과의 무리 속에서 타인에 의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감정의 탄력성'을 측정해야 한다. 우리 감정의 변화에 따라  세상의 변화들이 발생할 것이다.  수많은 세상의 공급물량 속에서 내적인 대화를 위한 진정성 있는' 내공의 탄력성'은 우리가 살아가야 할 앞으로의 삶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우리 인생을 예측하기가 어렵기도 하고 다양한 변화와 도전 때문에 라도 탄력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탄력성을 발휘하기 위하여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우면 자신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잡을 수 있다. 이러한 계획에 의해 구체적인 실천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 세상이 모든 변수에 대한 공부를 소홀히 하지 않고, 독서를 통한 지속적인 사고의 공간을 열어 놓은다면 앞으로 당신의 인생을 예상치 못한 상황이 닥치더라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잘 사는 인생이란 탄력성의 지속이다.

 자기 관리에 대한 노력과 건강과 스트레스관리 등 자신을 돌보며 난관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체력관리도 중요하다. 그리고 부정적인 생각에 빠지지 않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한다면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새로움에 대한 학습과 배움을 멈추지 말아야 하고  무엇보다도 지금 까지의 고정관념을 깨고 열린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지혜를 갖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 세상에 태어날때 내 마음대로 온것은 아니지만 지금을 살고 있는 삶은 나의 삶이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며 잘 살아야 하는 것이다. 그 잘사는 방법이 탄력적이며 유연함인 것이다. 이 두가지의 감정조절능력을 겸비하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만족감을 느끼고 그속에서 행복을 찾는 것, 계획하고 목표했던것들을 이루고 만족하는 것, 인간관계상 상호유익을 위한 지속성을 유지하는 것,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사는것,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받아들임으로써 그 속에서 의미를 찾아가는 인생을 사는것이 잘 사는 인생이 아니겠는가 싶다.

 하지만 정답은 없음이다. 오롯이 자기자신의 유연한 대처로 슬기롭게 헤쳐나가는 것이 진정 탄력적인 인생을 사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