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드 라이프의 희망여행

기회비용을 따져보자 본문

세컨드라이프의 희망여행

기회비용을 따져보자

용용아리 2024. 6. 4. 00:10
728x90
반응형
SMALL

 하루에도 수십 수백 번의 선택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선택의 순간에 놓여 있다. 한쪽을 선택함으로써 다른 한쪽을 포기하면서 우리가 얻어야 하는 가치는 그 이상의 것을 창출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깊게 해야 한다. 하지만 매 순간 선택을 하는 과정에 있어서 갈등과 고민을 하면서 방황을 한다면 무엇이든 선택을 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하지 못함으로써 뒤쳐진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차라리 선택을 하지 않음으로써 다른 방향의 선택을 결정하고 행동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은 방향으로 가는 길일 것이다.

선택도 포기도 오롯이 자신의 몫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당신이 선택하고 행동하는 것에는 항상 대가가 있기 마련이다. 당신의 행동으로 얻어지는 삶의 중요한 가치를 얻을 수 있는 현명한 선택을 하기위한 노력과 학습을 해야 하는 이유이다. 하지만 세상의 모든 일을 다 선택하고 행할 수 없기에 가치 있는 일의 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지혜를 발휘하 수 있도록 오늘도 자기 관리를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포기해야 할 것에 대한 판단, 가치를 높여줄 행동에 대한 선택은 누구의 권유가 아니라 오롯이 자신의 역량과 지혜로 선택하고 행동해야 한다. 그 일에 대한 가치는 자신만의 능력범위 안에서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의 욕심대로 주어진 환경속에서 모든 것을 다 소유할 수 없다. 우리 인간이 욕구에 비해 자연이 주는 자원의 양을 그다지 풍부하지가 않다. 바로 희소성 때문에 인간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하여 부족한 자원을 어디에다 우선적으로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해야 한다. 많은 욕구들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그 부족한 자원을 활용하여야 한다. 이때 포기해야만 하는 다른 욕구들로부터 예상되는 이익이 얼마나 되는가를 따져보고 그중에서 최선의 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 욕구를 일컬어 기회비용이라고 한다. 사전적이고 경제적인 부분에서 많이 인용되는 단어다. 하지만 인생을 살아가면서 선택의 순간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기회비용을 따져야하는 이유는 자원이 희소성 때문이다. 자원의 양이 욕구에 부족하기 때문에 기회비용은 반드시 발생하게 되어있고 이러함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오늘 내가 컴퓨터 앞에 앉아서 업무에 시달리면서 완성한 계획안이 점심시간에  찾아온 중요한 손님을 맞이하지 못한 것보다 가치가 있었는지, 그렇게 업무에 충실해서 얻은 이익이 중요한 고객을 놓쳐버린 것보다 컸는지 따져볼 필요는 있을 것 같다. 어찌 되었건 우리는 현명함을 갖추고 기회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학습과 배움을 지속해야 한다. 사고의 확장을 통하여 다양한 대안을 고려해 보고 경우의 수마다 장단점을 분석하여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선택과 집중전략을 활용하여 중요한 일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하고 거기에 집중하고 중요치 않은 일은 포기하는 결단력이 있어야 기회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지나친 의욕과 욕망의 눈을 다시 뜨자.

 이것을 선택하면 이런 효과가 있고 저것을 선택하면 저런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두가지 다 선택할 수 없기에 기회비용을 산출하는 것이다. 오늘 하루도 열심히 살아온 삶에 대하여 후회는 없지만 과연 생산적이고 의미 있는 하루였을까에는 아직 의구심이 든다. 드러나지 않은 결과 때문에 기회비용을 아직 산출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미 지나간 것에 대한 후회보다는 순간적이고 빠르게 선택할 수 있는 지혜로 현명한 선택과 행동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자기를 내려놓는 것, 세상을 받아들이는 것이 먼저다. 지나친 의욕과 욕망이 현명함의 눈을 가릴지라도 최고나 최악을 바라는 것이 아니 최선을 다함으로써 만족하는 것이다.
 선택은 과감하게 하고 포기는 빠르게 하라는 말이 있지만 이는 선택을 현명하게, 지혜롭게 하라는 이야기다. 욕망의 그늘을 걷고 포기할 줄 아는 지혜를 발휘하여 기회비용이 아깝지 않은 그런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자. 아침에 계획한 일들이 다른 여건으로 실천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기회비용이 발생한 것은 아니다. 오늘 당신이 선택하고 행한 것은 당신의 최선이었기 때문에 수고의 박수를 보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