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드 라이프의 희망여행

변화를 시도하자 본문

카테고리 없음

변화를 시도하자

용용아리 2023. 10. 2. 09:13
728x90
반응형
SMALL

원두는 갈았을때 향이 진해진다  가루로 변했기 때문이다

우리의 삶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한다고 하여 책을 읽고 글을 쓰며 자기 계발을 한다고 하는 나 같은 중년의 사람들이 후배들이나 상대방에게 성공하고 싶으면 변화하라고 강조하고 있다. 변화란. 지금의 삶과는 다른 삶을 살라고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변하라고 하는데 무엇을 어떻게 변화시킬지에 대한 의문부터 가져야 한다. 변화는 나부터 변하는데서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나의 삶을 변화하라고 한다면 지금까지의 나의 삶은 잘못된 삶이었나에 대한 성찰부터 이루어져야 한다. 나의 삶의 무엇이 그리도 잘못되었는지 그 원인도 모른 체 변화하라고만 한다면 중심을 잡을 수가 없다. 무작정 변하는 것, 맹목적인 변화로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 의식적인 변화의 목적을 수립하고 과거의 잘못된 관행에 대한 반성과 미래에 대한 설계를 위하여 변하라는 것이다. 무감각적인 삶이 당신의 미래를 책임져 주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지금의 생활이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고 당신의 미래가 아직도 많이 남아있다고 각인시켜 주는 것이 먼저이다. 변화는 무서운 것이다. 과거의 자기를 버리는 것이다. 좋다고 생각되어 살아온 방식이 어느날 갑자기 잘못되었다고 바꾸라고 한다면 거기에서 오는 거부 반응은 어찌 감당하려 하는가. 변화를 위한 질문의 첫 번째는 당신의 지난 삶에 대한 후회는 없는가를 물어보고 당신의 미래를 위한 설계를 위하여 지금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냐고 물어보아야 한다. 지난날에 대한 회계감사가 끝나야 새로운 회기를 맞이할 수가 있는 것이다.

 

우리가 책을 읽는 이유중 하나가 우리보다 먼저 살아본 인생 선배들의 삶 속에서 가르침을 받기 위해서다. 몇천년전 위인의 가르침이 지금의 시대에도 통용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여러권의 책을 읽고 많은 강연을 들어보았지만 한 가지로 종합해 본다면 자기만의 재능을 학습이라는 과정을 통해 올곧게 당신의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천하라는 것이다. 각기 다른 말로 표현했지만 결론은 자신의 의지와 꾸준함 멈추지 않는 열정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스스로를 다그치라는 얘기다. 하지만 지금의 우리는 어쩌고 있는가? 맘속으로는 이해한다고 하지만 실천하는 것은 나중으로 밀쳐놓고 있지않은가! 외부의 자극을 받아들이기는커녕 오히려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라고 자위하고 있지 않은가! ‘하버드의새벽4시반이라는 책을 읽었다. 세계적인 유수의 명문대학생들의 시간관리를 보면서 우리는 지금 얼마나 허투루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지에 대한 반성을 해본다. 촌음을 다투고 24시간 중 1분 1초를 관리한다는, 그러니까 하버드라는 명맥을 유지하고 수많은 대통령과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할 수 있었던 것이다. 재능이 뛰어나서가 아니라 피나는 노력만이 성공의 기본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움직이지 않는 것은 업무태만이며 이 세상에 태어난 것에 대한 이율배반인 것이다. 이글을 쓰고 있는 나 자신부터 달라져야겠다. 흐트러졌던 마음을 다잡아야겠다. 충격요법의 효력이 의지박약에 묻혀버림을 자각하고 입술 한번 굳게 깨물어본다. 높은 빌딩 어느 사무실에 앉아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모습에서 4시간을 달려 한시간 미팅하고 다시 4시간을 달려 다시 내려가는 인생을 먼 훗날 추억이라 말할 수 있는 날이 오게 하려면, 이순간 멈추었던 발걸음을 당장 옮겨야 한다.

 

삶에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지금 우리는 고뇌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친구의 진정어린 고민 속에서 해줄 수 있는 말이 없다. 하지만 믿어주고 기다려 줄수 있는 친구로 남고 싶다. 모든게 완벽하다는 전제는 우리로 하여금 나아가게 하는 반발력을 흡수해 버린다. 총알이 날아가서 정확히 목표물을 맞힐 수 있었던 것도 단순한 화약의 폭발력 때문만은 아니다. 추진력에 시발은 화약의 폭팔이지만 뇌관의 타점과 총알의 회전을 도우는 총신안의 주름과 마찰을 줄이도록 설계된 총알입구의 뾰족한 설계등 삼박자의 합으로. 그위력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다 하여 불안하고 확실하지 않을 것 같은 나의 인생에 가느다란 곡선을 그어주고, 불어오는 마찰과 중력을 거스리고 전진할 수 있는 날카로운 도구를 깎아야 한다. 불확실성에 방황만하고 있어서는 안 된다.. 아무리 꽉 막혀서 고속도로 한가운데 서있지만 그지점이 하남분기점이라는 사실을 인지한다면 용서가 되고 기다릴 줄 아는 인내가 생기게 마련이다. 지금의 상황판단과 원인분석을 통한 방법연구에 몰두해야 한다. 작은거라도 한다지만 그마저도 포기하는 삶이 많음을 안다 자신감, 열정, 긍정적마인드셋, 꾸준함, 그릿을 겸비한 학습, 그리고 행동을 통한 경험이 늦었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의 불확실성은 현실로 부딪히는 수밖에 없다. 세상을 탓할 뿐 제자리에서 아우성만 친다고 하여 들어 줄이 하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아무리 좋은얘기도 그동안은 듣지 않았다. 아니 들리지 않았다. 젊음이 깡패가 되어버린 것이다. 호기, 야심, 객기가 귀를 막아버린 것이다. 이제는. 나만의 길을 가도 된다.. 함께하고자 했던 마음은 할 만큼 했다로 보상받으면 된다. 들어주진 않지만 끊임없이 외쳤고, 그사이 나는 외로움이라는 친구를 만났다 힘이부치고 의욕이 사그라들려 하지만 꼬질대에 헝겊을 교체하고 가늠 쇄 위치를 다시 잡아놓고 엎드려쏴 자세로 사격준비를 해보자. 준비된 사수로부터 쏘는것은 젊은 현역이 하는 거고 당신과 나는 준비되는 데로 쏘면 된다. 예비역이닌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