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드 라이프의 희망여행

나에게 중요한 일정을 주자 본문

세컨드라이프의 희망여행

나에게 중요한 일정을 주자

용용아리 2024. 2. 17. 17:05
728x90
반응형
SMALL

캘린더

 

오늘은 누구와 약속이 있는지, 내일의 일정은 무엇인지, 언제가 큰아들 졸업식 날인지, 그날에 다른 일정과 겹치지 않은지 등등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많은 일들이 발생하고 그것을 기억하고 지키기 위하여 기록하고 또 추가하는 작업을 오늘도 하고 있다.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과 만남의 약속이라도 잡을라 치면 상대방이 가장 먼저 꺼내어 보는 것이 스마트폰의 캘린더 앱이다. 한때는 나도 그런 상대방 중의 한 사람이었다.. 과거에는 수첩을 사용하여 볼펜으로 날짜를 찾아가면서 기억해야 하는 일들을 기록하곤 했지만 언제부터인가 스마트폰에 입력하기 시작했고 심지어 알람까지 설정하여 놓았기 때문에 잊어버리거나 약속을 지키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을 스스로 만들어 놓았던 것이다.

물론 약속을 이행하고 제날짜에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나쁘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나의 인생이고, 나의 시간인데 앞으로의 내 인생을 미리 묶어 두어 그날에 닦칠 나의 미래를 위한 작업을 하지 못할 수도 있는 상황을 만들어 버린다는 것이다. 모두다 그런 일정만 있는 것이 아니고 나의 미래를 위한 작업의 일정일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그동안의 캘린더를 잠시 들여다보고 있자니 수많은 약속과 회의와 기념일을 수행해야 하는 것들이었고 그러한 일정을 소화해서 나의 미래에 대한 희망이 밝아졌을까를 되새겨 보게 되었다. 대부분이 덜 중요한 목표나 의미없이 만나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일들이었다. 물론 약속을 했기 때문에 수행을 해야 하지만 이런 일들은 시급하지만 그렇게 중요하지 않았던 일들이었다는 것이다.

세컨드라이프를 살면서 책을 읽고 글을 쓰며 블로그에 노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지만 캘린더에 적힌 일정이나 예견치 못한 상황이 나의 목표달성에 방해요인이 될 때가 있다. 나의 목표달성이 중요하지만 정해진 덜 중요한 일정을 수행하느라 아니면 예기치 못한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느라 나의 중요한 목표 수행을 자투리 시간에 하는 경우가 있다. 인간관계 형성을 위하여 사람을 만나고 업무와 세상을 이야기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이는 덜 중요한 일이고, 메일을 확인하거나 카톡이나 인스타를 쇼핑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이 또한 덜 중요한 일이다. 당신의 목표와 부합되는 일, 그 일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앞으로도 우리는 많은 일정을 생산하게 되고 또 그것을 캘린더에 기록할 것이다. 미래에 성공하고 달라진 모습을 완성하기 위하여 나를 중심으로 나의 미래를 만드는 일정을 계획하고 수행해야 한다. 제대로만 한다면 분명 생산적인 결과가 도출될 것이며 또한 나를 중심으로 한 일정 때문에 시간에 쫓기는 것이 아닌 시간을 조정하면서 지배할 수 있게 해 줄 수도 있다. 이는 곧 성공으로 갈 수 있다는 뜻이다.

시간을 지배하여 나의 미래를 위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자유가 있다는 것이다. 시간의 자유, 경제적 자유, 인간관계의 자유, 목적의 자유 등이 당신의 일정을 여유롭게 해줄 것이다. 이 중에서도 가장 주된 자유가 바로 시간의 자유이다. 곧 일정의 주도권을 자기가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가장 중요한 일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중요하지 않은 일은 제거하여도 된다. 오롯이 당신이 원하는 곳에 관심을 집중시켜서 시간의 주도권을 잡고 지속적으로 당신의 일정을 관리하는 방법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

오늘부터 당신의 시간을 관리해 보자. 일정 관리를 효과적으로 하여 당신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보는 것이다. 그러기 위하여 선행되어야 할 목표를 설정하자. 너무 많은 목표보다는 당신이 중요하다고 생각되고 당신의 미래를 위한 목표를 엄섬하여 세 가지만 설정해 보자. 그 목표들 중에 우선순위를 정하고 시금하지만 덜 중요한 목표를 제거하는 노력을 해야한다. 필요하다면 스케쥴러나 pds다이어리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일정을 기록하고 추적하는 방법 중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 아닌가 싶다. 특정 시간대를 정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예를 들어, 이메일 확인이나, 회의, 개인 시간 등을 위한 시간과 특정한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대 블록을 잡아 두는 것이다. 물론 모든 일정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유연성을 가지고 상황에 따라 조절해 가면서 준비를 하는 것이다. 꾸준히 되돌아 보고 오류의 범주를 넘지 않도록 관리하는 습관을 들임으로써 당신은 당신의 시간을 지배할 수 있을 것이다.

더 세분화하여 시간 관리를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의 시간을 허투루 쓰질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거나 투두리스트를 작성하여 오늘 내가 무슨 일을 했고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거나 당신이 한 일 중에 어떤 일이 얼마나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되는지를 관리하게 된다면 필요 없는 일에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모든 일정을 타이트하게 잡지 말아야 한다. 일정 간에 여유 시간을 두어 예상하지 못한 일이 생길 수 있음에 대비하는 것이다. 그리고 당신만의 집중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시간만큼은 어떤 일도 하지 않고 오로지 당신만을 위한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 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시간을 관리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꾸준히 체크해 가면서 좁 더 효율적인 관리 방안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이 시간에도 수첩이나 스마트폰 앱을 열고 예정된 일정을 살필 것이다. 기다려 지는 일정도 있을 것이며 꺼려지는 일정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중요한 일정인지 아니면 덜 중요한 일정인지부터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래야 다음 일정을 잡을 때 오류를 없앨 수 있을 테니까.. 하루의 업무를 마치고 누구와, 아니면, 모임에 참석하여 음주가무를 즐기고 다음날 후회하는 일정은 당신에게 덜 중요한 일이다. 제거해야 할 일인 것이다. 일정이 없다고 하여 당신의 미래가 없는 것은 아니다. 똑 같이 주어진 시간 속에서 행해지는 일정들이 당신에게 중요한 일이 되었으면 한다. 그래야 당신의 미래가 자유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