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드 라이프의 희망여행

기적을 바라는 잔소리 본문

세컨드라이프의 희망여행

기적을 바라는 잔소리

용용아리 2024. 10. 8. 00:25
728x90
반응형
SMALL

 공동체의 무리를 이루고 살아가는 우리 인간 세상에는 자연스럽게 계급이 생겨났고 그 무리를 이끌 수 있는 리더가 있게 마련이다. 그래서 그동안 우리가 생각했던 리더라고 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 보다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사람들을 통솔할 수 있는 카리스마가 있는 사람이라 생각했다. 그 말도 틀린 말은 아니지만 지금 리더라고 한다면 무엇보다도 책임감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을 지칭한다고 한다. 책임감이라는 단어는 듣기만 해도 정말 무거운 가치라고 생각된다. 하여 리더의 자리에 오르기 위해서는 이 무거운 가치를 감당할 수 있는 도량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 시대에 누가 책임을 감당하여하겠는가! 오히려 책임을 회피하려 드는게 지금의 현실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누구나 욕망을 가지고 있다. 그 욕망중의 한가지가 리더의 위치일 수도 있다. 다른 사람들을 통솔하고 움직일 수 있는 권력이기도 한 리더는 자신의 욕망을 자제할 줄 알고 희생정신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누군가에 세 손해를 끼치거나 윤리적 문제를 야기했을 때 도망치지 않고 그것을 감당하려는 태도가 있어야 한다. 감당하지도 못하면서 책임을 지겠다고 호헌장담하는 의욕만 앞서는 리더가 아니라 최소한의 건강한 책임을 감당할 수 있는 리더가 진정한 리더의 모습인 것이다. 그런 리더가 이끄는 사회가 우리가 바라는 세상인 것이다. 리더는 포용력을 갖춰야 한다. 지금은 무슨 일을 하더라도 혼자서는 해내기는 쉽지 않은 세상이다. 그래서 리더는 포용력을 갖추고 주변에 인재를 많이 수용할 줄 알아야 한다. 유능한 인재를 곁에 두고 선한 영향력을 받는다면 리더로서의 자격은 충분하다. 이런 유능한 인재는 상호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인간적 연결에서부터 시작된다. 인재와 리더사이에 상하관계는 없애고 서로의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동반자적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포용력을 높이는 것이다.

 당신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것이 기적일지도 모른다.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되 반박하지 않고 건강한 피드백을 요청하며 공감능력을 끌어 올기고 항상 겸손한 자세로 배우고자 노력하고 독단보다는 의견을 수렴하며 상대방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하며 갈등을 회피하지 말고 각자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조성에 힘을쓰는 리더가 진정한 포용력을 갖춘 리더라고 할 수 있다. 그런 리더가 바로 당신일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오늘도 높은 기대 속에서 하루를 보냈다. 이런 나의 기대를 빼앗아 가려는 사람들과 보이지 않는 경쟁을 하기도 했다. 그런 나날들을 살아가고 있는 나를 포함한 현대인들은 강한 압박감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다. 그런 삶속에서 부조리함을 느끼게 되고 그 안에서 무기력함을 경험하면서 이내 포기라는 단어까지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이를 극복해야 한다. 세상에 대한 부조리를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자신만의 해답을 찾아서 부조리함을 극복하는 것이 부조리한 세상에 대한 복수이다. 어찌 세상에 대한 원망이 없을 수 있겠는가! 이해가 되고 언제부터인가 사회라는 기계의 부속품이 되어 소모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만 우리에게는 마법이 일어날 수 있다는 꿈이 있다고 자위해 보는 것이다. 그 꿈까지는 잃지 말자는 것이다. 그렇게 황금빛 희망을 꿈꾸는 삶이어야 그나마 살아갈 힘이 나지 않겠는가? 꿈을 꾸지 않는 사람에겐 기적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상상력은 절대 상상 속에서만 존재하는 유니콘이 아니다. 나다움을 간직하고 상상력을 통해 아직 구현되지 않는 현실을 만들어 가보는 것이다.

                                             .......................................................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다. 삶을 단순하게 바라볼 수 있는 혜안을 가질 수 있다면 말이다. 우리는 너무나 복잡하고 산만한 삶을 살고 있다. 모든것이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아님에도 없어서는 안 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으로 살아가고 있다. 불필요한 것은 과감히 마음에서 버릴 수 있어야 한다. 삶을 단순하게 만들어 주는 도구가 바로 '몰입'이라고 한다. 1시간이나 지났는데 겨우 10분처럼 느껴지는 경험을 했을 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몰입을 했다는 것이다. 이처럼 불필요한 것들이 마음에 들오오지 못하도록 집중을 해보는 것이다. 그 몰입의 대상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우선순위를 정하고 행하는 습관으로 당신의 삶을 단순화시킬 수 있다. 모든 것은 우리 마음의 문제인 것 같다. 복잡하고 어렵다고 생각한다면 한없이 복잡하고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한 가지에 몰입을 하고 그것의 성과를 맞본다면 관심을 기울이지 못한 불필요한 것들은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고 만다는 것이다. 그렇게 단순한 삶은 몰입을 통해서 가능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