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드 라이프의 희망여행

넋두리를 시작하며 본문

세컨드라이프의 희망여행

넋두리를 시작하며

용용아리 2023. 12. 7. 06:21
728x90
반응형
SMALL

사람이 태어나서 수십 년의 세월을 살아가면서 모든 것에 만족하면서 고민이나 방황이 없이 재미있게 살아간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성이 아닌 본능에 의해서만 살아가는 동물의 세계에서도 생명의 유지를 위한 먹이를 공급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을 것이다. 하물며 인간은 단지 먹을 것에 대한 걱정뿐 아니라 이성적인 삶을 위한 고민을 끊임없이 하고 있고 그 고민의 끝은 언제나 남들보다 많이 갖기를 바라는 욕심이 자리하고 있음을 안다. 이 욕심을 버리지 못함으로써 얼마나 많은 시간을 번뇌와 고민으로 살아가고 있는가를 생각하면 나부터 반성의 자판을 두드려 다른 사람에게도 알려주어야 할 의무감을 느낀다.

인생의 반을 살아온 사람의 경험과 나보다 먼저 살아간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하여 앞으로 살아갈 방향을 잡고 따라오는 세대들에게 작은 이야기라도 들려주고 싶은 중년의 넋두리를 적어보려 한다. 하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와 하고 싶은 것에 대한 열망을 푸념처럼 주절거리는 넋두리 속에서 마음의 공허함을 달래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이야기해보고자 시작한 작은 출발이 나중에 어떤 모습으로 비칠지는 모르지만 그저 마음속 응어리는 만들지 말아야겠다는 심정으로 자판 앞에 앉아본다.

남들보다 많이 갖고 권력을 많이 쥐었다고 하여 그사람이 인생을 성공했다고 할 수는 없다. 책을 읽고 글을 쓴다고 하여 그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이라고도 할 수 없다. 하지만 우리는 완벽하지 않다는 전제하에 좀 더 나은 삶을 살아보겠노라는 의지와 열정이 있어야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실천할 수 있는 용기를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 우리가 고민하고 방황하는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일까! 모르긴 해도 경제적 이유가 가장 클 것이다. 경제적 자유를 누리지 못함으로써 오는 자괘감이 당신의 열망을 꺾고 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가능성마저 포기하지 말기 바란다. 지금까지는 그래왔다지만 앞으로는 그러지 않을 길을 찾아가면 된다는 희망이 있다는 사실을 깊이 인지하여야 한다. 사유의 깊이를 더욱 깊게하고 고민과 방황의 골을 메꾸어 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가길 바란다.

넋두리가 하지 못한것에 대한 후회도 있지만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의지의 피력도 있다. 각오를 새롭게 하여 오늘을 도전한다면 당신의 내일엔 넋두리가 아닌 회고록이 준비되어 있을 것이다. 현실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을 이겨내기 위한 에너지를 만들어 낼 줄 아는 지혜를 길러보자. 책을 읽고 글을 쓰며 쌓아두었던 응어리는 뱉어내고 새로운 희망을 채워 보는 것이다. 다른이의 넋두리를 당신 마음의 담요로 덮어주어라. 차가운 벌판에 서있는 듯한 기분이 당신을 몰아치면 다른 이의 이불을 요구하여라. 그렇게 서로의 체온으로 살아가는 세상을 당신의 손끝에서 시작해 보는 것이다.

너무 거창하게는 생각말자. 아무런 목적없이 시작한 넋두리가 어느새 욕심을 불러와 책모양의 응어리로 태어날 수 있었던 것은 백근시대의 이불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힘들다고 느껴질 때, 외롭다고 느껴질 때, 마음을, 비우고 싶을 때 언제든지 담요가 되어줄 수 있는 세상의 넋두리를 들어보자.

 

 

 

 

 

세컨드라이프 1주년을 기념하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