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드 라이프의 희망여행

희망과 목표는 삶의 원동력이다 본문

세컨드라이프의 희망여행

희망과 목표는 삶의 원동력이다

용용아리 2024. 8. 31. 00:15
728x90
반응형
SMALL

 그동안의 삶의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고 살아왔는지 자문해 본다. 무심코 지나간 시간들이 다시는 되돌아오지 않음을 알면서도 그 시간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지 않고 살아왔다. 하지만 이제부터라도 우리의 삶을 챙겨보자. 나름대로 챙겼다고 할 수도 있지만 진지한 마음으로 앞으로를 계획하는 도구를 만들어 보는 것이다. 지난날 순간적인 선택으로 인한 결과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한 평가집을 만들어 보는 것이다. 이것은 나와 후세들의 앞길에 훌륭한 교본이 되어줄 수도 있음이다. 86,400초의 하루를 살면서 내가 의도하고 계획한 선택과 행동을 하였는가를 생각해 보고 장기적인 비전으로 당장의 실천을 가벼이 여기지 말기를 마란다. 어쩌면 오늘 보내버린 86,400초 안에 앞으로 나의 인생을 좌우할 기회가 있었는지도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작은 것부터 시작하는 계획을 세워보길 바란다.

 

 중년은 그동안 쌓아온 경험과 지혜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기다. 지금까지의 경력과 배움을 통하여 얻은 지식과 경험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큰 자산인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이 경험을 타인과 후배들에게 나누거나 멘토링이 되어주거나 강연을 하거나 아니면 책을 쓰는등의 방법으로 사회에 환원할 수 있어야 한다. 중년이라고 하여 늦은 것이 아니라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도전과 배움에 열정을 얻어야 한다. 나이는 단순히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도 있듯이 중년 이후 새로움에 대한 도전과 배움은 삶의 활력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시들어 가는 뇌를 활성화시켜주고 이에 따라 삶의 질 또한 높아질 것이다.

 자기관리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여야 한다. 건강은 희망적인 중년 이후의 삶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함을 유지하고 예방적 차원의 활동도 하여야 한다. 사회적 네트워크형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족과 사회적 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하자. 인생의 전환점이라고 하는 중년의 삶은 예전의 삶과 전혀 다른 삶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그동안의 삶에 중년의 농후함을 첨가하여 앞으로의 인생을 의미 있고 풍요롭게 만들어 보고자 함이다. 하여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자신의 인생을 재정립하고 계획하는 시기로 만들어야 한다. 앞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어떤 가치와 의미를 추구할 것인지에 대한 비전을 세워보자. 목표는 작거나 크거나, 단기적이거나 장기적이든 중요한 것은  끊임없이 자신을 발전시키고 긍정적인 미래를 상상하며 그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것은 곧 자신이 정체성과 가치를 재평가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자연스럽게 뒤돌아 보게되는 삶의 뒤안길에서 앞으로의 방향을 찾아가는 시기가 곧 중년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한 정체성과 가치를 확립하고 깊은 성찰의 기초로 삼아야 한다. 등한시했던 자신에게 최선을 다하고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면서 오롯이 나아가는 것이다. 중년 이후라고 하여 인생의 끝이 아니다. 새로운 시작이다. 만물의 근원이 마음이 긍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수양과 감정조절의 노력이 병행된다면 우리가 추구하는 인생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자! 지금부터 도전의 여정을 시작해 보는 것이다.

반응형

'세컨드라이프의 희망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흐트러지려 할때  (17) 2024.09.02
의지력,정신력,신체적활동=조화  (13) 2024.09.01
의미있는 삶을 위한 기초  (9) 2024.08.30
중년의 무게  (6) 2024.08.29
긍정적인 습관을 형성하자  (8) 2024.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