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드 라이프의 희망여행

도약 본문

세컨드라이프의 희망여행

도약

세컨드 라이프의 희망여행 2025. 3. 15. 00:19
728x90
반응형
SMALL

 지금 있는 곳에서 만족하며 더 이상의 향상을 바라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단지 현재의 상황과 조건이 자신의 입지와 어울리지 않는데서 오는 방황이 있을 뿐이다. 성장과 발전에 대한 욕망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지금을 포기해야 한다는 과대한 상상이 오히려 발목을 잡고 있는지도 모른다. 성장을 위한 단계는 시간이 필요하고 지속성과 인내가 필요하기 때문에 한순간에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하루 1%라도 나아갈 수 있도록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스로의 마음가짐을 다잡고 성장과 발전을 위한 사고의 확장을 통하여 천천히 단계를 밟아가야 한다.

위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관계형성이 중요하다. 혼자만의 힘으로 올라갈 수 있는 언덕은 동네 뒷동산 정도이다. 우리가 올라서야 할 정상은 더 높은 곳에 있음을 알고 있다. 앞에서 끌어주고 뒤에서 밀어주며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통하여 높은 곳으로 오를 수 있다. 의지 하라는 것이 아니라 공존의 방식을 익혀서 그 안에서 자기의 성장을 꾀하자는 것이다. 교육 수준이나 소득 수준이 양질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주요 요인이 될 수 있다. 하여 자신의 역량과 자본의 크기를 가늠해 보고 보완과 추가의 항목을 찾아서 채워가야 한다. 현실의 공간에서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할애하는 것은 에너지 충전의 휴식이자 인맥을 넓히는 작업이다. 여가 시간이라고 하여 온전히 헛되이 보내는 것이 아니라 공동의 취미활동에 참여하거나 봉사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관계를 넓힐 수 있다. 


현실의 고단한 벽을 넘기 위하여 애를 쓰고 있지만 이런 애쓰는 모습을 타인에게 보이지는 말아야 한다. 일부러 감출 필요는 없겠지만 일부러 드러내는 애쓰는 모습이 열심히라는 긍정적 시각보다는 부정적 시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바쁘지만 여유로운 모습을 보임으로써 일의 능력자임을 보여주는 스킬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진짜로 같은 양의 업무라 할지라도 다른 사람보다 더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당신이 무언가를 수확하고 싶다면 무언가를 뿌려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당신의 텃밭에서는 당신이 뿌린 열매만 자란다. 의도한 무언가가 있다면 그 의도한 바의 씨앗을 뿌려야 한다는 것이다. 

당신이 성장하고 한 단계 도약을 원한다면 전문성과 조직성을 갖추고 교육에 힘을 써야 한다. 작지만 당신의 성과를 나타낼 수 있는 지표를 만들어야 한다. 다급하고 초조한 마음을 다스리고 과도한 열정보다는 휴식과 여가를 활용한 심신수련의 과정도 당신을 성장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당신이 성장하기 위해서 자신에 대한 자신감으로 자신을 홍보하는데 적극성을 보이고 태도나 언어적 표현에 흐트러짐이 없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 일을 잘하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필요한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잡으려다 하나도 잡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어야 한다. 아직 준비가 덜 되었지만 그러는 와중에도 기회는 지나간다. 이러한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지혜의 연마가 필요하다. 

누군가로부터 부름을 받으려 애쓰지 말고 입증하려 들지도 말아야 한다. 오직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고 새로운 길로 들어설 수 있는 용기만 장착하고 전체적인 큰 그림을 스케치하여야 한다. 성장과 발전을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할 것은 자신감이고 이런 자신감을 기르는 작업이 자기 계발의 노력이다. 굴러가는 세상의 마차 위에 올라설 것인지, 아니면 마부가 되어 세상을 끌고 갈 것인지는 오직 자신의 역량과 의지에 달려있다. 간절하게 원하면서도 방법을 찾으려 하지 않음은 자기 방임이다. 자신을 가꾸고 성장시켜야 할 의무가 우리에게는 부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내 것이지만 내 것이 아닌 것이 바로 자신이다.  내 것이라고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내가 할 수 있는 임계점까지 가보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오늘 움츠림은 도약을 향한 총소리를 듣기 위함이다. 화약 냄새가 코끝에 미치기 전에 우리는 앞서 달려야 한다. 단거리 경주처럼 전력을 다하는 것이 아닌 장거리 마라톤을 시작하는 것이다.  뒤에서 달려도 괜찮다. 결국 당신은 완주할 것이기 때문이다.

반응형

'세컨드라이프의 희망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멘토 모리  (4) 2025.03.17
주례사  (4) 2025.03.16
지식  (5) 2025.03.14
마음먹기  (1) 2025.03.13
마음 드러내기  (6) 2025.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