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드 라이프의 희망여행

세상 살이 의 원칙들은 당신의 마음속에 있다. 본문

세컨드라이프의 희망여행

세상 살이 의 원칙들은 당신의 마음속에 있다.

용용아리 2024. 3. 9. 00:10
728x90
반응형
SMALL

이 세상에 존재하기 위해 인간이 스스로 만든 규칙이 공동의 이익을 위하여 작용하리라 생각하지만 모두에게 다 맞는 경우란 없다. 그래서 우리는 자신에게 맞는 규칙들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을 이 순간에도 펼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변하지 않는 진실이 있다는 것을 안다면 이를 바꾸기 위한 것보다는 다른 방향으로의 선회가 필요할 때도 있다.  마케팅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전술이라는 것은 계속해서 변화되고 바뀔 수는 있지만 좋은 전략은 결코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전쟁과 같은 세상 속에서 승리하기 위한 무기는 많이 바뀌고 성능을 높이고 있지만 전략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원칙이라고 하는 것은 절대 변하지 않으니 원칙을 지키는 것이 곧 이기는 것이다.

세상살이의 원칙은 마음속에 있다

마음속 사다리


리더라고 하는 것은 세상의 유행과 트렌드를 이끌어 가는 것으로 다른 사람들도 따라오거나 스스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사람이나 브랜드를 일컫는다. 당신만의 영역을 만들어 당신이 최초가 될수 있도록 하자. 조직이든 사람의 마음이든 간에 가장 먼저 자리를 잡고 들어감으로써 뒤따라오는 자들을 리드할 수 있는 리더가 되어 보는 것이다, 보이는 외형적인 모습보다 사람의 마음속에 인식이라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오늘도 노력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리더의 영역에는 한계가 있다. 그렇지만 한계에 부딪혔다고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카테고리를 생성하여 별개의 영역을 만들려는 시도가 중요하다. 그렇게 당신이 최초가 될 수 없다면 최초가 될 수 있는 새로운 영역을 만드는 것이다. 그것도 세상에 보이는 최초보다는 사람의 기억 속에 최초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당신의 최초가 상대방이나 세상에 인식되게 한다면 당신이 만드는 리더의 영역은 탄탄하게 굳어질 것이다.

인간이 살아가기 위한 도구들은 끊임없이 개발이 되고 사장되면서 변화를 반복하고 있다. 그 새로운 도구를 획득 하기 위한 경쟁을 지금도 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도구를 만들고 사용하는 주체는 결국 사람이다. 그래서 사람을 얻는 것은 그 사람의 마음을 얻은 것이고, 마음을 얻었다는 것은 그 사람이 당신을 마음에 두었다는 것으로 이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커다란 무기를 소유하는 것이니 당신은 그저 전략만 잘 수립하면 된다. 그 사람의 마음속 사다리의 몇 번째 칸에 있는지 확인하면서 작은 사다리의 첫 번째보다는 큰 사다리의 세 번째가 낳을 수 있음도 따져보라. 

우리가 사는 세상은 힘의 논리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아무리 강자라 하더라도 어딘가에 약점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상대방은 그 약점을 찾기위해 혈안이고 마침내 찾아내고 말기 때문이다. 상대방의 힘을 역이용하여 쓰러트리는 씨름이 어쩌면 우리가 살고 있는 모래판 일수도 있다. 자기 계발의 노력은 내가 더 좋아지려 하기보다는 달라지려 해야 한다는 것이다. 남들과 같은 방향에서 좀 더 좋아지려는 것보다 다른 사람과는 달라짐으로써 자기만의 영역에 울타리를 치는 것이다. 모두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일 때 반대로 갈 수 있는 용기가 때론 필요하다.

당신의 인생을 할인하지 마라. 당신의 가치를 정가나 그 이상으로 팔수 있는 지혜를 겸비해야 한다. 한 번의 할인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당신의 가치가 할인행사의 주요 품목으로 여길 수 있으니 당장의 매출보다는 장기적인 이익을 위한 그림을 그려야 한다. 경영전략의 핵심은 모든 상황을 내려다볼 줄 아는 시각을 개발하는 것이다. 당신이 얻고자 하는 것이 있다면 기꺼이 다른 하나를 내어줄 수 있어야 한다. 성공은 모든 분야에서가 아니라 특정한 한 분야에서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집중력이 발휘되는 성공으로 다른 쪽을 커버할 수 있음을 기억하자. 다재다능한 만능가보다는 전문가가 더 위세를 떨칠 수 있다. 그래서 노력을 함에 있어서도  집중할 수 있는 자신만의 고유한 아이디어나 속성을 확보해야 하는 것이다. 현실을 알기 위하여는 현장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회의실만 어슬렁 대며 싸움터에 깊이 개입하려 들지 않는 과거의 모습을 반성하고 당장 들판의 바람을 온몸으로 받아보는 것이다. 앞날에 대한 예측은 어느 누구도 가능하지 않다. 숫자만 따지는 사람은 그 숫자 때문에 죽는다. 예측하지 못했던 일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 가정은 가정일 뿐 예측은 현장 속에서 실마리를 찾는 것이다. 선거철이라 여기저기서 여론조사를 많이 하고 있지만 그 결과에 대하여는 항상 따라붙는 것이 오차범위다. 오류가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여론이나 시장조사는 미래가 아니라 과거를 측정하는데 좋은 도구라는 것이다.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아닌 과거 경험치에서 답을 하기 때문이다.

트렌드는 조류를 타고온다

성공은 이루기도 어렵지만 성공을 지키기는 더 어렵다고 하였다. 성공은 자만심을 낳고 결국 자만심은 실패를 낳는다는 것이다. 성공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하여 자동차를 파는 사람이 운전기사를 두고 있다면, 자기의 업무보다  외부에서 얻은 지위에 자기 본연의 업무를 희생하는 것이 성공의 병패인 자만심인 것이다. 실패는 있을 수밖에 없다. 실수가 있어야 다음 에는 실수를 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한 번의 실패는 용서해도 두번의 실패는 안된다. 이미 한번의 실패속에서 배웠기 때문이다. 엄청난성공을 거둔 월마트의 샘윌튼 창립자는 준비  발사 조준 의 방식으로 경영의 성공을 이루었다. 조준하여 일단 발사해보고 탄알이 어디로 가는지를 확인하여 빗나간 정도를 파악한 다음 다시 정확하게  조준을 하는 준비 조준 발사의 정괘도에 진입하는 경영을 추구했다. 한번의 실패속에서 그윈인을 파악하고 개선하라는 것이다. 한번의 실패가 훌륭한 교과서가 되는 것이다. 트렌드는  파도에 휩쓸리지 않고 조용히 조류를 타고 온다. 유행은 떠들썩거리지만 트렌드는 눈에 보이지 않기에 오랫동안 그 힘을 잃지 않는다.
오늘도 어딘가에 있을 나의 미래를 찾아 달려가고 있을 것이다. 정답보다는 해답이 더 중요한 삶이기에 과정을 얻는 것에 소흘함이 없어야 하고 발사의 경험이 조준의 가늠자가 될 수 있음을 상기하면서 멋진 인생을 색칠해 보는 것이다.

반응형

'세컨드라이프의 희망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총량의 법칙  (1) 2024.03.11
나에게 맞는 숫자를 찾아라  (2) 2024.03.10
긍정은 부정을 먼저 인정하는거다  (4) 2024.03.08
다시 새롭게 하다  (1) 2024.03.07
아름다운 인생  (6) 2024.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