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드 라이프의 희망여행

재미를 찾아 떠나는 여행 본문

세컨드라이프의 희망여행

재미를 찾아 떠나는 여행

용용아리 2024. 4. 29. 00:23
728x90
반응형
SMALL

 나이 들어 보니 그동안 보지 못한 것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라때의 정신만 고집하면서 보상을 바라고 사는 것은 오히려 자기를 더 변방으로 밀려나는 것이 될 수 있다. 그러지 않아도 다가오는 현실의 스트레스가 우리 뇌의 작동을 멈추게 하면서 나이 들어감에 놓쳐버린 정신줄은 없는지 스스로가 찾아보아야 한다. 어느 택시기사님이 하시는 말씀이 젊은 사람들이 택시를 타면 타고 가는 내내 핸드폰 통화라든지 검색하느라 정신이 없지만 나이 든 사람들은 내 핸드폰이 어디 있는지 찾는데 정신이 없다고 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활동성 뇌의 역할이 줄어들어 정신적 재 무장이 필요한 시기이다. 과거에 얽매여서 시대착오적 사상으로 요즘 새대를 아우른다는 것은 나만의 과욕일지도 모른다. 지금까지의 나는 버리고 앞으로의 삶에 재미를 주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때이다. 나이 든다는 것은 세속의 간섭으로부터 벗어나고 있다는 뜻이다. 스스로 재미를 찾아 여행을 준비하는 시기가 온 것이다. 

건강할때 여행도 갈수있다

여행의 준비물

 그 여행의 첫 번째 준비물은 현재의 나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가족을 포함한 다른 사람의 삶에 끼어들지 말고 어차피 내 뜻대로 되지 않음을 인정해 버리는 것이다. 자식의 사춘기와 나의 갱년기가 맞붙는다고 하여 결국에 무너지는 것은 내가 될 것이다. 나와는 다른 세계관이나 관념을 가진 이들을 인정해 주는 것이다. 배우자와의 관계에서도 서로 다른 면이 있음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아내는 남편을, 남편은 아내를 이해하고 받아들임으로써 다른 곳에서의 삶의 재미를 찾아보는 것이다. 아내가 세탁기가 다 돌아갔는지 확인해 보라고 하는 것은 빨래가 다 되었으면 꺼내다가 널으란 이야기다. 서로의 대화 속에 들어있는 의미를 빨리 캐치하고 혹여 이를 놓친다 하더라도 그럴 수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다. 그렇게 나이 들어가는 세상 속에서 둘만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받아들이는 것이다.

  두번째 준비물은 자신의 가치를 바로 아는 것이다. 사람의 신체적 가치는 각 부분별로 따지면 약 540억이라고 한다. 수많은 신체 구조물들의 가격으로만 따진다면 가장 건강하고 신선한 신체는 더 비쌀 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쓸모가 없는 사람이다'  '할 줄 아는 게 아무것도 없다'라는 표현으로 겸손을 나타내려 하지만 신이 창조하신 인간은 누구나 자기만의 잘하는 것을 가지고 있다. 분명 우리에게도 잘할 수 있는 것이 있다. 그것을 찾아 스스로를 칭찬해 주는 것이다. 청소를 잘하는 것, 음식을 잘하는 것. 등 소소한 것들에서 당신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칭찬의 힘을 키워서, 세상에 제일 소중한 것은 나 자신임을 인정하고 나에 대한 가치를 높여 보는 것이다. 매일 아침 자기 암시를 통하여 스스로에게 힘을 주는 것부터 시작이다. 신나고, 건강하고, 운이 좋다.라고 외치면 하루종일 기분이 좋다. 반대로 나는 슬프다, 우울하다, 고 하면 하루종일 찌푸린 얼굴로 보낼 것이다. 세상의 중심이 나의 가치를 재미로 높여보자.

 재미있는 삶의 여행을 위한 세 번째 준비물은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여야 한다. 컨디션에  따라 같은 말을 들어도 유난히 짜증을 내는 경우가 있다. 이는 컨디션이 안 좋은 경우다. 자각하고 컨디션 회복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부정적인 생각과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도 고려해야 한다. 상대방으로부터 부정적인 소식을 듣는다면 당신까지 기분이 다운되고 나의 에너지를 빼앗기게 되는 등 얻어지는 게 하나도 없다.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에 장애물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을 제거해야 한다. 스트레스는 생각의 전환만으로 줄일 수 있다. '옛날보다 키가 작아졌네'라는 물음에 '내가 작아진 게 아니고 네가 큰 거야'  '배가 많이 나왔네!'라고 하면 ' 배가 나온 게 아니라 가슴이 들어간 거야' 등 생각의 전환을 하는 것이다. 스트레스는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한 신경반응 물질이다. 스트레스 라고 하는 것은 곧 자극 이기 때문이다. 추어탕 집에서 미꾸라지 보관통에 메기를 넣는 이유는 미꾸라지들이 메기를 피해 계속 움직이므로 미꾸라지의 육질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긍정적 스트레스는 자극을 받으면 노력을 하는 것이고, 반대로 부정적 스트레스는 극단적 규칙을 정함으로써 일이 안 됐을 경우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하여 부정적 규칙을 긍정적 규칙 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주변에 감사하고 자기 성장을 위한 배움을 하고, 일기를 쓰면서 긍정적 감정의  규칙을 세워 나가는 것이다.

 재미있는 삶의 여행을 위한 네 번째 준비물은 유머를 활용하는 것이다. 웃음을 유발하는 생각이나 행동을 해보는 것이다. 어린아이는 하루 300~400번 웃지만 어른들은 15번 웃는다고 한다. 하지만 하루에 한 번도 웃지 않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콘텐츠를 통한 유머 있는 프로그램 시청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많이 웃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공자, 맹자, 노자, 장자, 보다 '웃자'가 가장 위대하다. 과거 조직 내에서 또는 관계하고 있는 속에서 나는 유머감각을 발휘하면서 살려고 노력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지금을 그런 모습을 보여주기가 어렵다. 마음속의 근심과 걱정이 물꼬를 막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지금 혼자가 되어가고 있다. 외로움을 즐기고 스스로의 재미를 찾으며 긍정적 규칙을 만들고 있다. 생각을 많이 하라고 했다. 하지만 나이 들어하는 생각은 생각을 생각나게 하기 때문에 생각을 생각나지 않게 하는 생각이 옳은 생각이라 생각한다. 는 유머 같은 유머에 위로를 받아 본다.

. . . . . . . .

  가르친다는 것의 반절은 나도 배운다는 것이다. 요즘새대 들을 가르친다는 꼰대정신의 반절은 mz 새대에게 배울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우리의 기대치를 낮추면 쉬워진다. 상대방을 칭찬해 주고, 상대방의 고민을 따라서 되뇌어 공감해 주고 , 유머스러운 화법연구로 웃음을 주면서 재미있게 삶을 구상하는 것이다. 지금을 열심히 노력하고 살아간다면 나중에는 행복한 삶이 오겠지의 희망으로 살아왔지만, 행복을 미루는 것은 바보 같은 일임을 인지하고 재미와 행복을 위하여 출발해 보자.

 

반응형

'세컨드라이프의 희망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힘들면 힘들다고 일어서서 말하라  (75) 2024.05.01
여정  (75) 2024.04.30
사고와 행동 사이에서 잠시 멈춤  (71) 2024.04.28
현명한 선택이란?  (74) 2024.04.27
강점을 강화하라  (65) 2024.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