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드 라이프의 희망여행

행운 당첨 됐어요 본문

세컨드라이프의 희망여행

행운 당첨 됐어요

용용아리 2024. 3. 27. 00:28
728x90
반응형
SMALL

과거 직장 생활을 하던 시절 의무적인 행동으로 로또를 구입한 적이 있었다. 아예 정기적으로 구입하기를 수년간 했던 것 같다. 그때의 심정은 그저 직장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살고 싶다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간절함이 없는 일상적인 생활패턴의 한 가지에 불과했다. 요즘 들어 다시 로또를 구입하기 시작했다. 그것도 간절함을 듬뿍 담아서 기도하는 마음으로 일부러 먼 곳까지 찾아가서 구입을 한다. 그렇게 3주째 되던 날 드디어 당첨이 된 것이다. 나에게도 이런 행운이 오는구나 하면서도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는 허무 맹랑한 꿈을 꾸게 만들기도 했다. 만원을 투자해서 일주일 동안 기대감으로 살아갈 수 있는 것이 로또의 구입목적이다. 희망을 구입한 것이지 당첨을 구입한 것은 아니지만 발표날만 되면 괜스레 쪼는 맛을 느껴본다. 이런 연구소가 있는지 몰랐지만 미국에 국립번개안전연구원이라는 곳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30만 명 중에 1명이 벼락에 맞아 사망한다고 한다. 우리가 세상을 살면서 뜻하지 않는 상황을 맞이할 때 벼락 맞았다고 표현한다. 돈벼락, 물벼락 등 도저히 일어나기 힘든 상황이 발생한 경우가 벼락인 것이다. 

8,12,26,37,42,43

'벼락맞을 확률보다 낮다는 로또를 난 당첨됐다'

로또 당첨확률이 800만분의 1이라고들 한다. 벼락 맞을 확률보다 수십 배가 적다. 하지만 이렇게나 당첨이 어려운 로또를 우리는 구매를 한다. 인간의 심리 구조상 나쁜 일은 자기에게 일어날 확률이 매우 낮다고 생각하고 좋은 일은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고 한다. 자기중심적인 사고의 기반으로 원하는 바를 행운이라는 것에 얹히는 것이다. 로또에 당첨되기 위한 확률계산이나 추출될 수 있는 번호의 조합등 많은 분석들을 내세워 무료로 번호를 보내준다는 스팸문자를 자주 받는다. 아이러니하게도 이것이 스팸이고 속임수임을 알면서도 혹한다는 것이다. 확률게임에 무슨 방법이 있을까에 대한 의문을 제시하지 않는다. 우리가 어느 숫자를 선택하든 확률에는 변함이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연속된 1부터 6까지 선택하든 자기가 꿈속에서 보았던 숫자를 선택하든 확률은 똑같다. 만일 로또를 추첨하는 기계가 이번주에 땅첨된 번호를 기억해서 다음번에 참고한다면 문제는 달라진다. 하지만 기계는 인간이 아니기에 저번주에 자기가 추출한 번호를 기억하지 못한다. 아무리 치밀한 전략으로 번호를 선택한다 하더라도 우연을 이길 수 없다고 한다. 우연에 우리의 인생을 맡길 수는 없지만 힘든 세상에 희망을 걸어보는 것으로 위로를 삼아야 한다.
이번주 에도 로또를 구입하러 갈 것이다. 당신도 로또를 구입하기를 바란다. 로또를 구입했다고 하여 무조건 손해를 보는 것은 아니다, 만약 이라는 희망을 얻었다는 것만으로도 당첨이 된 것이다. 당첨금을 어디에 쓸 것인지 상상해 보면서 일주일의 행복을 누린다면 오늘이 힘들다고 하여도 주말까지만 참자라는 생각으로 버틸 수 있기 때문이다. 만원으로 구입한 로또가 당첨이 되어 5천 원의 기쁨을 얻었다. 5천 원의 손실을 입었지만 5천 원에 당첨된 사실에 집중한다. 이번에는 5천 원이지만 다음에는 3등이 되지 않을까 하는 심정으로 당첨된 복권을 포함 석장을 구입하게 된다. 두 장보다는 석장이 당첨확률이 높다는 사실에 스스로의 기대감이 더 높아진다. 

8,145,060 /1

인간이 살아가는 세상에 이러한 로또 같은 희망이 없다면 어떠한 현상이 벌어질까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꼭 로또 같은 희망이 아니더라도 미래에 대한 밝은 모습의 그림을 상상할 수 있는 희망을 볼 수 있어서 오늘의 고단함을 이겨내려 애쓰고 있는 이들에게는 생명수와도 같다. 희망이라는 것이 꼭 로또가 아니어도 좋다. 오늘은 힘들지만 내일은 행복이 넘칠것이다 라는 희망의 꽃을 피우기 위한 물줄기를 낼 수 있는 곡괭이만 있어도 좋다. 인간사를 경제학이나 수학적인 계산으로 살아갈 수는 없다. 당신이 구입한 로또 한 장이 814만 5060분의 1의 확률로 대략 15억 원의 당첨금을 받을 수 있다고 가정하면 당신이 천 원을 투자하고 얻을 수 있는 기댓값은 184원이다. 이렇듯 수학적, 경제학적, 기대효용의 원리를 따져가면서 인생을 살지는 말자. 인생의 룰렛이 멈추는 것 보다 돌아가고 있는 그 자체에 의미를 부여해 보는 것이다. 당신의 룰렛판이 멈추지 않게 열심히 돌리다 보면 희망의 숫자가 당신 앞에 멈추는 순간 로또 당첨의 감동을 느껴보는 것이다. 작은 성공에도 로또 이상의 기쁨을 느껴보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희망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살아가다 보면 파도를 넘을때도 있고 폭풍우와 함께 거스를 때도 있다. 그런 삶은 우리로 하여금 도전과 역경의 고통을 주기도 하지만 성장과 발전의 자양분이 될 수도 있다. 함악한 폭풍우로 인하여 거센 파도가 일렁이지만 동시에 평화로운 희망을 바닷속 깊은 곳에 품고 온다. 고난의 파도를 타고 넘을 수 있는 서핑보트를 준비함으로써 해안가 고운 모래를 운반하는 파도에게 희망의 벽돌을 얻을 수 있다. 걷잡을 수 없는 혼란으로 나를 집어삼킬 것 같은 파도가 어느새 나를 지켜줄 희망의 벽돌이 되어 온다는 것이다. 희망이라는 것은 포기하지 않음으로써 얻을 수 있다. 죽을 것 같은 상황이지만 희망만은 놓지 않음으로써 극복과 성취를 이루어 낼 수 있다. 바늘구멍보다 작은 희망이지만 로또는 우리에게 그런 희망을 준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희망을 구매한다.

반응형

'세컨드라이프의 희망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늘에서 내리는 것은 빗물 만은 아니다  (87) 2024.03.29
생활의 루틴을 깨보자  (70) 2024.03.28
산다는것  (85) 2024.03.26
아직도 궁금하다, 내가  (92) 2024.03.25
나에게 묻는다  (89) 2024.03.24